동두천시는 동두천시청소년수련관 공연장에서 ‘2026년 동두천시 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자치기구 위촉식 및 동아리연합회 발대식’을 개최하고 청소년 중심의 자치 활동을 본격화했다.
이번 행사는 청소년들이 지역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권리와 책임을 인식하고, 주도적인 활동을 펼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진행됐다.
이날 발대식에는 동두천시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문화의집 소속 청소년 70여명이 참석했다. 시는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미디어단, 동아리연합회 등 각 기구 대표자들에게 위촉장을 전달하며 소속감과 자부심을 고취했다. 이어, 각 자치기구별 고유 역할과 연간 주요 추진 과제를 공유하며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다졌다.
위촉된 청소년들은 향후 1년간 동두천시 청소년 정책 제안, 수련시설 운영 모니터링, 지역 봉사활동, 미디어 콘텐츠 제작 등 다채로운 영역에서 청소년 주도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게 된다. 특히, 동아리연합회는 지역 내 다양한 청소년 문화 활동을 엮는 플랫폼 역할을 수행할 전망이다.
박형덕 동두천시장은 “동두천을 대표하는 청소년 자치기구의 일원이 된 것을 축하하며, 1년간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지역 사회에 신선한 변화를 불어넣어 주길 기대한다”며 “청소년들이 꿈을 펼치고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시 차원의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