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생르포] ‘뉴욕의 감성을 담다’…스타벅스 ‘장충라운지R점’ 팝업 가보니

이주형 기자 2026.01.14 10:02:23

미국 드라마 속 ‘뉴욕 맨해튼 아파트’ 재현
시트콤 속 배경과 명대사 전시…올드팬 자극
엄선된 원두로 바리스타가 제조 ‘특화 매장’
야외로 이어지는 테라스는 ‘숲속 쉼터’ 느낌

 

서울 중구에 위치한 ‘스타벅스 장충라운지R점’ 전경. (사진=이주형 기자)

스타벅스 코리아가 미국 레전드 시트콤 ‘프렌즈(Friends)’의 IP를 활용한 팝업스토어를 열어 눈길을 끌고 있다. 새해를 맞아 국내 식품업계가 차별화된 콘텐츠에 공을 들이는 가운데, ‘서울 골목에서 만나는 뉴욕 감성 카페’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 지난 5일 CNB뉴스가 이곳에 다녀왔다. (CNB뉴스=이주형 기자)


 

 

 

서울 지하철 2호선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4번 출구에서 8분가량 걸으면 스타벅스 ‘장충라운지R점’이 눈에 들어온다.

동남향으로 들어오는 햇살이 원목 구조와 어우러져 따뜻한 분위기를 자아내며, 상단으로 길게 뻗은 기와지붕은 한옥의 ‘처마선’을 연상시킨다. 전통 건축 양식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외관이 인상적이다.

스타벅스는 새해를 맞아 ‘해피 뉴 이어 마이 버디, 마이 프렌즈’를 프로모션 슬로건으로 내걸고, 장충라운지R점을 팝업스토어로 재단장했다. 유명 콘텐츠와 협업을 통해 고객과의 접점을 넓히고, 지역 커뮤니티로서 존재감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먼저, 입구 오른편의 문을 열고 들어가면 ‘콜라보레이션 존’이 넓게 펼쳐진다. 중앙에는 자사 마스코트 캐릭터와 프렌즈의 특징을 엮어낸 협업 제품들이 전시돼 있으며, 한편에는 주인공 ‘챈들러’와 ‘조이’가 함께 사용하던 방의 모습을 재현해 눈길을 끈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드라마 속 인물들이 거주하던 뉴욕 맨해튼 아파트를 콘셉트로 꾸며졌다.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전시를 구경하고 프로그램을 체험하는 방식으로 공간을 즐길 수 있다.

 

지하 1층 ‘콜라보레이션 존’에 전시된 굿즈 및 공간 이미지. (사진=이주형 기자)

계단을 따라 이어지는 구역에는 ‘모니카의 주방’, ‘퍼플 도어’ 등 시트콤 속 상징적인 배경이 무대처럼 재현돼 있으며, 벽면에는 ‘She is his lobster(그녀는 그의 영원한 반쪽)’ 등 명대사가 적혀 있어 팬들의 추억을 자극한다.

특히 이날 현장에는 ‘럭키드로우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한 발걸음이 줄을 이뤘다.

이벤트는 인스타그램에 방문 인증샷을 업로드하면 참여 가능하며, 뽑기를 통해 협업 굿즈를 비롯한 다양한 스타벅스 경품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다음달 3일까지 하루 선착순 150명에 한해 운영된다.

이 외에도 4컷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포토부스’, 친구의 얼굴을 그려 매장에 전시하는 ‘프렌즈 얼굴 그리기’ 등 참여형 콘텐츠도 만나볼 수 있다.

 

팝업 곳곳마다 ‘프렌즈’를 상징하는 콘텐츠가 준비돼 있다. (사진=이주형 기자)

유명 시트콤과의 만남인 만큼, 매장에는 평일 오후임에도 방문객들로 북적였다.

팝업스토어를 찾은 30대 김이경(여·가명) 씨는 CNB뉴스에 “실제 드라마 세트장에 들어온 것 같아 새로운 경험이었다”며 “프렌즈를 좋아하는 주변 친구에게도 추천하고 싶다”고 말했다.

20대 방문객 박지슬(여) 씨도 “귀여운 키링이나 텀블러 제품들을 구경할 수 있고, 체험 프로그램도 많아 즐거웠다”고 소감을 전했다.

 


전통 담은 카페 풍경…‘협업 메뉴’ 눈길


 

지하 1층이 팝업스토어로 꾸며졌다면, 1층과 2층은 본격적인 카페 공간으로 운영되고 있다.

장충라운지R점은 엄선된 원두를 활용함과 동시에 특화 메뉴를 선보이는 ‘리저브 매장’으로, 1966년 대한민국 1세대 건축가 ‘나상진’이 지은 단독주택을 리뉴얼해 오픈했다. 기존 건축의 결을 살리면서도 현대적인 감각을 더해 세련된 분위기를 완성했다고 한다.

1층 믹솔로지바에서는 바리스타가 직접 커피를 제조하는 과정을 가까이서 볼 수 있어 리저브 매장 특유의 전문성을 체감할 수 있으며, 벽난로·LP플레이어 등 매장 곳곳에는 고전적인 인테리어들이 배치돼 있어 눈길을 끌었다.

프렌즈 콘셉트를 자연스럽게 녹여낸 점도 주목할 만하다. 중간마다 드라마 주제곡이 흘러나오는가 하면, 주인공들이 즐겨 먹던 메뉴에서 착안한 ‘프렌즈 얼그레이 베리 티 라떼’, ‘프렌즈 라구 미트볼 샌드위치’ 등 협업 음료와 푸드도 즐길 수 있어 재미 요소를 더했다.

뿐만 아니라 야외로 이어지는 테라스에는 나무·식물과 함께 숲 속 쉼터 같은 경치를 연출하고 있어, 여유로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매장 1층과 2층, 야외 테라스. (사진=이주형 기자)

이처럼 장충라운지R점은 프렌즈의 추억을 구현한 공간 구성과 함께 협업 메뉴를 선보이며 방문객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팝업스토어는 다음달 3일까지 운영될 예정이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CNB뉴스에 “고객들이 친근하고 따뜻한 감성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자 이번 팝업스토어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브랜드와의 컬래버레이션과 차별화된 프로모션을 진행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CNB뉴스=이주형 기자)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