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천시-포천교육지원청, '온배움도시–경기공유학교' 협약

교육자원 공유·연계로 학생 성장 프로그램 공동 추진

박상호 기자 2026.01.13 22:06:04

(사진=포천시)

포천시와 포천교육지원청은 지난 12일, 포천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지역교육협력을 위한 온배움도시 포천시–경기공유학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두 기관은 기존 지역교육협력 모델을 통합·재구조화해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대응하고, 지역 기반의 교육협력 체계를 한층 강화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은 포천시가 추진해 온 지역교육협력 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마련됐다. 그동안의 개별 사업을 ‘온배움도시 포천’과 ‘경기공유학교’ 체계로 묶어, 운영의 일관성과 지속성을 높이겠다는 게 핵심이다.

 

협약식에는 포천시장과 소성숙 포천교육지원청장, 김성남·윤충식 경기도의원, 협약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해 향후 추진 방향을 공유했다. 양 기관은 지역 내 다양한 교육자원을 서로 연결해 학생 성장을 돕는 프로그램을 함께 추진하고, 학교·지역·행정이 함께 움직이는 협력 구조를 촘촘히 만들겠다고 밝혔다.

 

포천시는 학생의 특성과 진로를 반영한 맞춤형 교육과 자기주도학습 역량 강화를 중심에 두고, 공교육의 질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행정 지원을 집중할 계획이다. 교육지원청과의 역할 분담을 통해 현장의 수요를 반영하고, 지역 자원을 교육 과정으로 이어 붙이는 작업도 확대한다.

 

포천시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그간의 교육협력 성과를 잇는 동시에 포천 교육이 한 단계 더 나아가는 계기”라며 “지속 가능한 협력 모델을 바탕으로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교육으로 신뢰받는 도시’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포천시는 협약을 계기로 ‘온배움도시 포천–경기공유학교’ 체계를 본격 가동한다. 기관 간 협력 수준을 넘어, 지역사회 전체가 교육의 주체이자 현장이 되는 교육생태계 구축에도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