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연구원(원장 이한복)은 10일 오후 1시 경기도교육복지종합센터에서 제1회 경기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경기교육종단연구(GEPS)는 경기도 내 초·중·고 학생들의 발달 상황을 추적 조사하기 위해 2012년도부터 실시하고 있는 조사이다.
이번 행사는 경기교육 종단연구자료를 활용하여 경기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정책 효과와 교육 현황을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결과를 공유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경기교육종단연구 1~2차년도 수집 자료를 활용하여 교사 경쟁 부분 외 5개 주제(혁신학교, 정의적 특성, 시민의식/진로, 학부모 참여/학교적응/비행, 학업성취/교사) 관련 논문이 발표된다.
교사 경쟁 부분은 경기도 초·중·고 교원으로 이루어진 연구자의 논문 발표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최우수 논문과 우수 논문에 대한 시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최우수 논문은 9시 등교의 교육적 효과를 분석한 소래초등학교 교사 양민석(논문명 : 아침식사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이 선정되었으며 우수 논문은 야탑고등학교 교사 이동배(논문명: 학교조직 활력풍토와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교장의 변혁적 지도성이 교직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로 선정되었다.
주제별 발표는 경기도 교원뿐만 아니라 대학 및 연구기관의 교수와 대학원생 등 일반연구자가 참여하는 논문 발표로 구성된다.
(CNB=이병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