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월군 청소년수련관(관장 박금성)은 최근 여성가족부 산하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의 제132차 청소년수련활동 인증 심사에서 '잠 못 이루는 밤' 프로그램으로 청소년 수련활동 인증(인증번호 제4703호)을 획득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에 인증받은 프로그램 잠 못 이루는 밤은 청소년 리더십·관계 형성 프로그램으로 무박 2일 동안 리더 유형검사 및 교육,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교육, 각종 체험활동 및 미션 게임 등을 통해 스스로가 리더라는 자각과 함께 남을 배려하고 이해하며 이끌 수 있는 힘을 길러 지역사회에서 주체적이고 자발적인 청소년상을 정립하고 공동체 의식을 배우며 민주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청소년수련활동 인증제란 청소년활동진흥법 제36조에 의거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또는 개인·법인·단체 등이 진행 중인 청소년 수련활동 프로그램 중 엄격한 심사를 통해 선정하고 인증수련활동에 참여한 청소년의 활동 기록을 유지·관리·제공하는 국가 인증 제도이다.
청소년수련관 관계자는 "수련활동 인증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은 청소년 수련활동 인증정보시스템을 통해 여성가족부장관 명의의 활동 기록 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며 특히 "이 기록은 영구적으로 참여 기록이 관리돼 대학 진학 및 취업 시 활용할 수 있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