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더민주당 후보토론 발표, 최성-이재명 반발 "탄핵 前 단 1회?...공정성 훼손"

최성 "당 지도부의 불공정 경선진행 사례 비판할 것", 이재명 "향후 경선규칙 협의에 불참하겠다"

  •  

cnbnews 김진부기자 |  2017.02.25 15:01:02

▲(우측부터)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후보인 최성 고양시장과 이재명 성남시장이 당의 일방적인 후보자합동토론회 결정에 반발하고 있다(사진캡쳐= 김진부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후발주자들이 당의 후보자합동토론회 일정 결정이 일방적이고 불공정하다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탄핵심판 전까지 총 9차례 중 CBS라디오 토론회 단 한 차례만 하기로 결정됐다. 이에 대선 경선후보인 최성 고양시장과 이재명 성남시장 등은 인지도가 낮은 후발주자들로서 국민들에게 제대로 정책을 알리지 못했다며 당의 일방적인 결정에 반발하고 있다. 기회가 공정하지 않다는 이유다.

최성 "심대하게 공정성 훼손한 결정", 이재명 "국민에 대한 예의 아냐"

대선 경선후보인 최성 고양시장은 25일 "당대표 후보자 합동토론회 일정'을 후보자 의견수렴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한 것은 심대하게 경선의 공정성을 훼손하는 결정"이라며 지금이라도 그간 후보자 검증을 위한 충분한 토론회를 개최할 것을 요구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이런한 불공정한 경선토론을 강행할 경우, 본인은 예비후부 등록 1호 후보로서, 향후 진행될 후보간 토론회 진행과정에서 당 지도부의 불공정 경선진행사례(특정후보에게 유리한 경선룰 적용 등)를 구체적으로 비판할 것임을 분명히 밝혀두면서, 반드시 탄핵전 최소 3회 이상(공중파 포함) 후보자간 토론회가 진행될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경선후보인 이재명 성남시장도 당초 협의내용과 다르다며 "충분한 토론 기회가 보장되지 않을 경우 향후 경선 규칙 협의에 불참할 수 있다"고 경고한 것으로 알려졌다.(SBS 2017. 2.25일자 '민주, 다음 달 14일 대선예비후보 첫 TV토론'기자 참조)

또한 민주당의 이러한 일방적 통보에 대해 이재명 시장은 "이는 국민에 대한 예의도 아니고 공당의 의무를 저버린 것"이라며 "국민의 예산의 지원을 받는 공당에서 국가 경영을 담당할 후보를 뽑을 때 국민들한테는 많은 정보 접근의 기회를 줘야한다"며 "이는 국민의 알권리이기도 하고 정치참여의 권리다...다른 선거운동은 다하면서 토론만 하지 않겠다고 하는 것은 불합리하다. 국민 누가 믿겠느냐, 국민들은 믿지 않을 것이다"라고 특정후보를 지적하는 발언을 했다.(뉴스1 2017. 2.25 '이재명 "당 토론회 축소는 공당의 의무를 저버린 것"' 기사참조)

바른정당 대선주자인 유승민 의원도 25일 강원민방의 한 프로에서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국민경선과 관련해 "말이 국민경선일 뿐 사실상 지지세력 동원"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그는 "민주당 국민경선에 지지자들을 끌어모으는 식이기 때문에 친노 친문 세력만 해도 엄청난 문재인 후보를 당해낼 수 없다"며 "이같은 방식이 민심을 왜곡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연합뉴스 2017. 2.25 '유승민 "민주당 국민경선 민심 왜곡...문재인 당해낼 수 없어" 기사참조)

더불어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대선 경선 예비후보들이 참여하는 방송 토론회의 첫 토론 날짜를 내달 3일 (라디오방송), 두 번째 토론일은 14일로 정했다. 탄핵이후 진행될 토론회도 총 9차례 실시하기로 했지만, 지역순회 토론회의 경우는 지역방송이 주관하고 타 지역주민들은 시청할 수 없는 '깜깜이 후보토론'으로 진행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 심판 최종 선고가 13일 이전으로 예상되는 만큼, 결국 선고 전 토론회가 단 1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성 고양시장(경선후보)는 이에 대해 "단 한차례 치러지는 토론회조차 많은 국민들이 볼 수 있는 공중파 TV토론도 아닌 라디오 방송이라는 것은, 사실 추미애 대표가 구정 전 예비후보 등록을 하고 후보들의 인지도 고려, 후보자 검증을 철저히 하겠다는 공언을 무색하게 하는 처사로 분개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또한 "더불어 민주당 '당규 제19호' 제19대 대통령선거후보자 선출규정 제12조(합동토론회) 제1항에 의하면 ‘선거관리위원회는 예비경선후보자 등록 전에 예비후보자간 합동토론회를 개최하여야 한다’라고 강행규정을 두고 있음에도 이는 당규조차 어긴 것으로 이번 당 선관위 발표는 전혀 납득할 수 없는 발표"라며 "이는 앞뒤가 맞지 않는 불공정한 결정으로 특정 후보를 배려한다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는 처사이며, 정말이지 공당이 후발주자에 대한 알릴 수 있는 기회조차도 원천 봉쇄하는 불공정한 경선룰"이라고 비판했다.

최성 고양시장(경선후보)는 "그동안 추미애 대표는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경선의 원칙은 공정성과 중립으로 무엇보다도 후보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모든 후보가 수긍할 수 있는 최적의 경선 룰을 만들겠다. 예비후보 등록이 진행되면 제가 일일이 주자들을 만나 의견을 듣겠다'고 강조까지도 했다"며 그러나 "지난 1월5일 민주당 후보 경선 출마를 선언한 이후 두 달 가까이 되어 감에도 공식적으로 전혀 만난 바도 없고, 당 주선 후보자간 만남조차 이루어진 사실이 없었다"고 언급했다.

더민주 최성 대선 경선후보, 당에 5개항의 요구사항 발표 

최성 후보는 다음과 같은 5개항의 내용의 요구사항을 보도자료를 통해 발표했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질 및 정책 검증을 위해서는 탄핵 전 3회 이상 후보자간 토론회를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 만약 탄핵 심판 등 국민여론을 의식한다면 탄핵관철 방안 및 비상시국 관련 주제로 한정해 실시하면 된다.

둘째, 탄핵 전 3회 이상 실시와 관련해서도 국민들의 알권리 충족과 후보 자질·정책 검증을 위한 공중파 3사 방송을 필히 포함시켜야 한다. 이렇게 진행되어야 후보토론을 지켜보고, 국민들의 참여경선이 더욱 확대되는 부대 효과가 발생할 것이다.

셋째, 탄핵 이후에 실시 예정인 지역방송의 경우도 전 국민이 시청할 수 있도록 전국에 방송되도록 반드시 수정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는 지역 순회토론이 전 국민의 관심으로부터 철저히 배재될 우려가 높다. 물론 방송시간대도 시청율이 높은 시간대로잡아야 한다.

넷째, 3월 3일 실시 예정인 라디오방송의 경우도 TV방송을 비롯한 타방송사의 공동취재 등 전면적인 참여를 허용되어야 한다.

다섯째, 공중파 3사 토론회 일정과 관련해서도 심야 시간대가 아닌 황금 시청시간대로 방송사와 반드시 조정·협의하여야 한다.

CNB뉴스= 김진부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