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는 3일,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최해 제241회 임시회를 오는 12일 1일간의 일정으로 개회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임시회는 코로나19의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시급한 주요 안건을 하루에 심의하기로 했다.
주요 안건으로는 용인시 체육시설 관리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020년도 제1차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용도지역 변경, 천리지구 지구단위계획 결정(안) 시의회 의견제시의 건 등 조례안 3건, 동의안 3건, 의견제시 1건,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1건 총 8건의 안건을 심의할 예정이다.
이번 임시회는 오는 12일 오전 10시 제1차 본회의를 시작으로, 11시부터 각 상임위원회 별로 조례안 및 동의안 등을 심의하고, 오후 3시 제2차 본회의를 속개하여 안건을 의결하고 폐회할 계획이다.
한편, 용인시의회는 의원연구단체 운영 심의위원회를 열어 의원들의 관심분야 연구를 지원하기 위한 의원연구단체 등록과 활동계획을 승인했다.
이날 운영 심의위원회는 지난해 의원연구단체 연구결과보고서에 관한 심의와 올해 신청된 의원연구단체 등록에 관한 심의 등을 했다.
올해 활동을 하게 된 의원연구단체는 용인독립운동 탐험대2, 뫼비우스, 참예산, 공유도시 용인Ⅱ, Sports-City 용인Ⅲ 등 총 5개이다.
용인독립운동 탐험대2는 유진선(대표), 명지선, 이은경, 황재욱, 장정순, 남홍숙 의원으로 구성됐으며, 용인독립운동 역사 및 유적을 토대로 교육·문화·관광 등과 접목한 콘텐츠 발굴을 연구할 계획이다.
뫼비우스는 유향금(대표), 이진규, 김상수, 김운봉, 이제남 의원(5명)으로 구성됐으며, 용인 과학교육 정책 분석 및 체험시설의 현황을 파악해 설치의 타당성에 대해 탐구할 예정이다.
참예산은 이미진(대표), 정한도, 신민석, 하연자, 안희경, 전자영, 김진석 의원으로 구성됐으며, 용인시 공공재정의 혁신 방안을 연구해 대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공유도시 용인Ⅱ는 김진석(대표), 하연자, 김기준, 정한도, 신민석, 전자영, 이미진, 안희경 의원으로 구성됐으며, 공간 공유 활성화를 위한 연구를 이어갈 예정이다.
Sports-City 용인Ⅲ는 윤원균(대표), 장정순, 김상수, 박만섭, 유향금, 윤재영, 이창식, 황재욱, 남홍숙, 이은경, 명지선, 윤환 의원으로 구성됐으며, 용인시 체육시설 관리체계 개선 및 체육시설 인프라 확충 방안을 연구할 계획이다.
지난해 운영된 의원연구단체 에듀웰3은 현행 교육정책 분석 및 타지자체 우수 정책 견학을 통한 제도의 개선책을 모색했으며, 휴먼 원정대Ⅲ은 평생교육 연구를 통한 지역 네트워크 협력 체계 조성 및 정책을 제안했다. 용인독립만세운동 100주년 탐험대는 3·1독립만세운동과 문화재생, 거리재생 접목에 대해 연구했다.
또한, Sports-City 용인Ⅱ는 용인시 체육시설 관리체계 개선 및 체육시설 인프라 확충 방안을 연구했으며, 공유도시 용인은 공공영역의 공간자원 활용 실태를 파악하고 현 시점의 개선사항과 공유경제, 공간공유 활성화 방안을 연구했다. 용인발전연구회 용인愛는 용인시 관광, 문화, 예술 콘텐츠 개발 방안을 모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