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가 외교부에서 시행하는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서비스’ 시범 기관으로 선정돼 기존에 전자여권을 1회 이상 발급받은 시민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여권 종류는 10년 유효기간 일반 전자여권(48/24면)만 신청 가능하다.
신청은 '정부24' 홈페이지에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후 홈페이지 검색창에 ‘여권 재발급’ 입력-신청 화면에서 여권 사진을 등록하고, 수수료 납부 후 여권을 신청하면 된다. 또한, 신청 시 ‘수령희망 기관’으로 ‘수원시’ 선택 후 신분증을 지참하고 수원시 여권민원실에 방문해 여권을 수령하면 된다. 반려 사유가 없으면 신청 후 4일 이내 발급된 여권 수령이 가능하다.
참고로, 여권 수령할 때 본인이 직접 신분증을 준비해 민원창구를 방문해야 하며 제출한 여권 사진이 규격(크기·해상도 등)에 맞지 않으면 신청 반려될 수 있다.
만 18세 미만 미성년자, 병역 미필자(대상인 경우), 이중접수(이미 여권을 신청해 진행 중인 경우), 상습분실자(5년 이내 2회 이상 분실 또는 5년 이내 1회이면서 유효기간이 지나지 않은 유효한 여권이 존재하는 경우) 등은 온라인 여권 재발급 대상에서 제외된다.
한편 '정부24’를 통한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서비스는 수원시를 포함한 전국 55개 기관에서 시범 운영, 오는 2020년 말까지 전국으로 확대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