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김진표 국회의장, 체코 상·하원의장 회담…부산 엑스포·원전 협력

김 ‘체코 원전사업 도전’ 한수원 지원 요청…아다모바 하원의장 “기술력 충분”

  •  

cnbnews 도기천기자 |  2023.06.09 09:35:49

체코를 방문 중인 김진표 국회의장(왼쪽 세 번째)이 7일(현지시간) 오전 하원의회에서 마르케타 페카로바 아다모바 체코 하원의장(오른쪽 두 번째) 주재로 열린 업무 조찬에 참석해 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의장실 제공

체코를 공식 방문 중인 김진표 국회의장은 7일(현지시간) 수도 프라하에서 체코 상·하원 의장을 잇달아 만나 원전 등 첨단산업 분야 투자·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김 의장은 이날 오전 체코 하원의회에서 마르케타 페카로바 아다모바 체코 하원의장 주재로 열린 업무조찬에 참석해 약 1시간 10분 동안 회담했다.

김 의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한국 기업들의 투자가 빠르게 늘어 한국은 체코의 3대 투자국이 됐다”며 “이번 방문이 양국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가 정치·경제 등 분야에서의 실질적 협력으로 확장될 수 있는 물꼬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특히 김 의장은 8조원 규모의 ‘두코바니 원전 5호기 건설사업’ 입찰 경쟁에 참여한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을 언급하면서 “한국은 원전 건설·운영 경험을 통해 높은 안전성과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특히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 건설로 기술력과 경제성을 입증했다”고 강조하면서 “함께 경쟁하는 미국, 프랑스보다 안전성과 가격 경쟁력이 앞선다고 생각한다. 아다모바 하원의장께서 한수원이 우선협상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에 아다모바 하원의장은 “한수원의 역량과 기술력이 충분하다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며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등 입찰 과정은 향후 6개월 이상 더 남아있다”고 답하면서 양국 간 경제협력 분야로 고속철도 인프라 건설사업을 거론하기도 했다.

먼저 아다모바 하원의장이 “(체코는) 2035년까지 650㎞ 길이의 고속철도 건설을 계획하고 있다. 한국 고속철도의 첨단기술과 정밀한 신호체계, 운행통제 시스템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언급하자, 이에 김 의장은 “우리나라 고속철도는 교통정보와 교통량을 실시간으로 체크하고 통제하는 뛰어난 기술을 가지고 있다. 추가적인 설명을 원한다면 해당 기업과 전문가들이 직접 설명해 드릴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고 답했다.

그리고 아다모바 하원의장은 ‘2030 부산세계박람회(부산엑스포)’ 유치를 지지해달라는 김 의장 요청에 “체코의 엑스포 지지는 9월께 결정할 예정이며, 과학기술 협력 범위와 참여기업에 대한 홍보 가능성, 참가 기업 지원범위 등이 판단 기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배석한 파벨 자첵 체코 하원 안보위원장은 오는 9월께 체코 안보위 위원들이 방한할 계획이라고 언급하면서 “한국 방위산업과 폴란드와의 관계를 주시하고 있다. 방산분야 협의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말하자, 김 의장은 “한국 K2 전차와 K9자주포 등은 경쟁력이 확인돼 폴란드에 수출하고 있다. 체코와 한국의 방산 협력을 기대한다”고 답했다.

 

체코를 방문 중인 김진표 국회의장(왼쪽 다섯 번째) 일행이 7일(현지시간) 오후 회담에 앞서 밀로쉬 비스트르칠 체코 상원의장(오른쪽 네 번째) 일행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국회의장실 제공)

이어 김 의장은 같은 날 오후에는 밀로스 비스트르칠 체코 상원의장 주최 업무오찬에 참석해 원전·전기차 등 고부가가치 분야 경제협력을 강조했다.

김 의장은 “체코가 소형모듈원자로(SMR)에 대한 관심이 큰 것으로 알고 있다”며 “체코의 SMR 도입에 대한민국이 함께하길 바란다. 제조 산업 강국인 체코와 한국의 SMR 기술력이 결합하면 원전 사업의 성공 가능성이 커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비스트르칠 상원의장은 “체코는 원전뿐 아니라 5G를 비롯한 정보통신 산업에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과거 체코 시장은 매우 작았지만 이제 커졌으니 한국 대기업의 적극적 참여와 투자를 원한다”면서 “김치를 좋아한다. 집에서 아내와 함께 김장을 하고 있다”고 한국문화에 대한 특별한 호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이날 체코 현지에 생산공장을 운영 중인 현대차에 대한 지원과 관심을 요청하기도 한 상·하원의장 면담에는 김 의장을 비롯해 국민의힘 송석준·김승수 의원, 더불어민주당 신동근·조응천·고영인·최기상 의원 등이 각각 동석했다.

(CNB뉴스=도기천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