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4‧10총선] '대장동 1타강사' 원희룡, 이재명과 맞붙는다

이 “지역구 의원이 어디에 가겠나” vs 원 “온몸으로 돌덩이 치우겠다”

  •  

cnbnews 심원섭기자 |  2024.01.19 13:03:07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8일 국회에서 가진 출입기자들과의 차담회에서 인천 계양을 출마 의지를 시사해 ‘이재명 저격수’를 자처한 국민의힘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과의 ‘명룡(이재명-원희룡) 대전’이 현실화될 것으로 보인다. (사진=민주당 제공)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인천 계양을 출마 의지를 시사하면서 앞서 “온몸으로 돌덩이를 치우겠다”며 ‘이재명 저격수’를 자처한 국민의힘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과의 ‘명룡(이재명-원희룡) 대전’이 현실화될 전망이다. 

그동안 이 대표는 직접 출마에 관한 거취를 밝힌 적이 없었기에 정치권에서는 다양한 관측들이 제기되면서 최근 민주당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에 인천 계양을로 예비후보 심사를 신청해 적격 판정을 받았지만, 이 절차가 해당 지역구로 반드시 출마해야 한다는 뜻은 아니기 때문에 향후 공천 과정에서 바뀔 수 있을 것으로 관측했다.

하지만 이 대표는 18일 국회에서 가진 출입기자단과 비공개 차담회에서 인천 계양을 출마 여부에 대한 질문을 받고 “지역구 의원이 지역구에 그대로 나가야지, 어디를 가겠느냐. 통상적 기준과 절차에 따라 생각해달라”고 계양을 출마를 시사했다.

이어 이 대표는 앞서 원 전 장관이 지난 16일 국민의힘 인천시당 신년인사회에서 “돌덩이 하나가 길을 가로막는데, 제가 온몸으로 치우겠다”며 계양을 출마를 선언한 것에 대해 ‘원 전 장관이 이 대표가 지역구를 바꾸면 따라가겠다고 한다’는 질문에 “저를 왜 따라오느냐. 이해가 안 된다”라고도 말했다.

사실 민주당 내부에서도 원 전 장관이 계양을 출마를 선언한 후, 이 대표가 지역구를 다른 곳으로 옮기거나, 비례대표로 나설 경우, 자칫 도망가는 모양새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계양을 출마에 더 무게가 실렸던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오른쪽)이 지난 16일 인천 계양구 카리스 호텔에서 열린 인천시당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손을 맞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와 관련 민주당 고위 관계자는 19일 CNB뉴스와의 통화에서 “원 전 장관의 희한한 방식으로 이 대표의 발목을 잡겠다며 선택지를 좁혔지만, 이 대표도 물러서거나 우회하기보다는 정면승부를 택한 것”이라며 “이 대표로서는 계양을에서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보기에 원 전 장관과 정면 대결을 회피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관계자는 “그렇지만 자칫 총선 프레임이 ‘윤석열 정권 심판론’에서 ‘이재명 vs 원희룡’ 대결 구도로 바뀔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는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염려했다.

여의도 소식에 정통한 한 정치평론가는 “‘전당대회 돈봉투 수수의혹’을 받고 있는 의원들 중 일부가 인천을 지역구로 두고 있어 인천 지역 여론이 예전처럼 민주당에 우호적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이 대표가 현 지역에 출마한다면 인천 민심을 끌어올리고 만만치 않은 상대인 원 전 장관에 승리하기 위해서는 전국 지원보다 자신의 지역구에 집중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인천 계양을은 지난 2004년 17대 총선부터 신설된 지역구로서 송영길 전 대표가 17대, 18대 총선에서, 최원식 전 민주통합당 의원이 19대 총선에서, 그리고 송 전 대표가 20대, 21대 총선에서 승리한 전통적으로 민주당 강세 지역이다.

민주당이 계양을을 내준 사례는 송 전 대표가 지난 2010년 인천시장 출마를 위해 사퇴했을 당시 재보궐선거에서 승리한 이상권 전 한나라당 의원이 유일하기 때문에 원 전 장관이 이 대표를 꺾고 승리할 경우, 차기 대선주자로 급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CNB뉴스=심원섭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