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민주 정세균·임종석, 내일부터 유세 지원 출격…직책 없이 ‘백의종군’

수도권·낙동강 벨트 등 접전 지역 투입될 듯…임, 서울 중‧성동갑도 간다

  •  

cnbnews 심원섭기자 |  2024.03.27 13:41:10

민주당 공천 내홍 국면에서 이재명 대표와 각을 세운 정세균 전 국무총리(오른쪽)와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총선 공식 선거운동 개시일인 28일부터 본격적으로 유세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공천 내홍 국면에서 이재명 대표와 각을 세운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친문(친문재인)계 핵심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총선 공식 선거운동 개시일인 28일 별도의 직책없이 외곽 지원을 통해 당의 총선 승리를 돕겠다는 취지에서 본격적으로 유세전에 투입된다.

당 원로인 정 전 총리는 공천 내홍이 극심하던 지난달 21일 김부겸 전 국무총리와 함께 입장문을 내고 이 대표에게 ‘상황을 바로잡으라’고 비판한 이후, 김 전 총리는 당 선대위에 상임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참여한 반면, 정 전 총리는 노무현 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는 점 등을 들어 합류하지 않았으나 28일부터 지원 유세에 나서기로 했다.

우선 정 전 총리는 자신이 두 번의 국회의원을 지낸 ‘안방’이자 노무현 전 대통령 사위 곽상언 변호사가 출마한 서울 종로에서부터 지원 유세를 시작한 뒤, 옛 SK(정세균)계 등 인연이 있는 인사들의 출마지나 격전지 등 전국을 돌며 표심 호소에 나선다.

특히 정 전 총리는 서울 동대문 갑·을(안규백·장경태)과 중랑갑(서영교), 경기 성남분당갑(이광재), 인천 서구갑(김교흥)·남동갑(맹성규), 대전 유성갑(조승래), 충남 홍성·예산(양승조), 경남 김해갑(민홍철), 울산 동구(김태선), 부산 남구(박재호) 등도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정 전 총리는 27일 CNB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되는 내일(28일)부터 요청하는 후보들이 있으면 최대한 도울 예정”이라며 “제22대 국회에 좋은 정치인들이 많이 등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할 요량”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중·성동갑에 출마하려다 컷오프(공천 배제)된 뒤 선대위 합류 요청에 ‘백의종군’을 선언한 임 전 실장 역시 내일부터 자신이 컷오프된 지역이자 과거 재선을 한 중-성동갑 유세를 시작으로 선거 지원에 나설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임 전 실장도 ‘백의종군’ 선언 취지에 맞게 별도의 직책 없이 ‘한강벨트’ 등 수도권 격전지와 ‘낙동강 벨트’를 중점 지원할 예정이며, 경북과 강원 등 험지 지원에도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에 임 전 실장 측 관계자는 통화에서 “중-성동갑은 오래전부터 지원 요청이 있었고, 상징성이 큰 만큼 첫날 나설 가능성이 크다”면서 “이미 지원 요청이 많이 들어와 있어 총선 승리를 위해 힘닿는 데까지 최선을 다하려 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 선대위 한 고위 관계자는 “임 전 실장은 선대위 직책을 맡지 않고 백의종군의 자세로 선거운동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수도권과 낙동강 벨트 등 접전 지역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선거 지원 활동을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면서 “백의종군의 모습으로 하는 것이 더 의미 있을 수 있겠다는 취지에 적극 공감했다”고 전했다.

이같이 비명계 주요 인사들의 개인 자격의 선거운동 합류를 두고 총선 이후 당내 영향력 확보를 위한 경쟁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이에 민주당 한 수도권 중진의원은 통화에서 “총선 후 치러질 8월 전당대회에서 영향력을 확보하려면 비명계도 선거운동에 적극 관여해 지분을 가져가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CNB뉴스=심원섭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