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문화재단이 보다 편리한 문화누리카드 정보 제공을 위해 '부산문화누리' 카카오톡 채널 챗봇을 운영한다.
챗봇은 문화누리카드 발급, 분실, 사용처, 잔액 조회, 가족 합산, 결제 오류 등 이용자들이 궁금해하는 문화누리카드 이용과 관련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특히 문화재단은 챗봇 응답과 함께 1대1 상담 문의도 함께 진행해서 민원 응대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또한, 가맹점 등록 시 필요했던 사진 등을 챗봇을 통해 더 간편하게 전달할 수 있어 이용자뿐만 아니라 부산 가맹점주들에게도 편리하다.
이용방법은 카카오톡에서 ‘부산문화누리’ 검색 후, 프로필 우측 상단 챗봇 버튼을 눌러 채팅창에서 자유롭게 문의 사항을 남길 수 있다.
재단은 부산에 거주하는 문화누리카드 이용자의 자발적 문화 향유 기회 확대와 문화누리카드 이용률 제고를 위해 찾아가는 '누리마켓', '누리구독', '누리배송', '누리나들이'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 중이다.
재단 관계자는 “보다 빠르고 편리한 챗봇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정보 데이터 업데이트를 진행하겠다”고 전했다.
문화누리카드는 삶의 질 향상과 문화생활 향유를 돕기 위해 6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에게 연 14만 원을 지원하는 카드로서, 문화·관광·체육 분야의 등록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