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과학기술고등교육진흥원(BISTEP)이 지난 7월 29일 본원 대회의실에서 ‘블루푸드테크 분야 기술 동향 및 R&D전략’을 주제로 ‘제5회 R&D기획 역량강화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블루푸드테크는 기존의 수산식품에 식량위기 해결, 친환경 생산 등 신기술을 적용한 가치를 더하는 개념으로 건강 및 환경문제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변화함에 따라 국내에서도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세미나는 단순한 강연 형식의 교육을 넘어 강연자와 참여자가 R&D기획 관점에서 기술·정책·산업 동향, 부산시의 전략 등 다양한 주제를 바탕으로 활발한 논의와 소통을 이루는 것에 초점을 맞춰 진행했다. 이에 지역 내 기업체·대학·연구기관 소속 연구자, R&D사업 담당자, 부산시 실무자 등 약 40명이 참석하며 R&D기획 전문성 강화를 위한 적극적인 관심을 드러냈다.
BISTEP 김영부 원장은 “블루푸드테크 분야에 대한 지역 R&D기획 관계자들의 높은 관심과 열의 있는 참여에 큰 인상을 받았다”며, “연말까지 매월 이어질 세미나 또한 지역 연구자들의 관심과 참여가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부산 R&D기획 역량강화세미나’는 매월 특정 기술·정책 분야를 주제로 개최되는 세미나로 R&D기획에 관심 있는 지역 연구자와 사업 담당자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