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부터 12월19일까지 지역 경로당 순회
인제군이 노인들의 키오스크 이용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오는 8일부터 12월19일까지 지역 경로당을 순회하며 키오스크 사용법을 교육한다
총 6대의 키오스크를 6개 읍·면 경로당에 동시에 배치해 경로당별 5일간 주 2회씩 진행한다. 강사진은 평생학습 매니저 2명과 문해강사 7명 등 총 9명으로 구성됐다.
교육은 전체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고, 경로당에 상주하는 비교적 젊은 연령대 어르신을 중점 교육 대상으로 해 추후에도 반복 학습을 통해 어르신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고 돕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프로그램은 실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카페 주문 △행정기관 무인 발급기 이용(등본 발급) △터미널 승차권 발급 △푸드코트 음식 주문 △영화관 티켓 구입 △병원 진료 발급기 이용 등 다양한 상황별 시나리오를 통해 실습 위주로 익힐 수 있도록 했다.
교육 종료 후에는 실제 카페를 방문해 직접 주문하는 '어르신 카페 나들이' 체험도 진행할 예정이다. 군은 이번 교육을 마친 뒤 인력 양성 등 보완책을 마련하고, 내년에도 교육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변화하는 사회에 발맞춰 지역의 모든 어르신들이 디지털 기기를 두려움 없이 사용하며 풍요로운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