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보이스피싱 차단…116억원 피해 예방
KB국민은행이 올해 9월 말 기준으로 총 183건·약 116억원 규모의 보이스피싱 피해를 예방해 전국 경찰서로부터 65건의 표창장을 수상했다.
예방 사례를 살펴보면 단순 송금 요구형을 넘어 ▲수표 쪼개기 ▲외화 환전 ▲‘셀프 감금형 가스라이팅’ 등 지능화된 최신 수법이 포함돼 있으며, 피해 차단을 넘어 사기 조직의 인출책을 현장에서 검거하는 성과로 이어지기도 했다.
국민은행 측은 앞으로도 직원 교육과 홍보를 강화하고 금융 최일선에서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사회적 안전망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전했다.
신한은행, 480명 채용 패키지 실시
신한은행이 청년고용 확대와 포용적 일자리 창출을 위해 총 480명 규모의 채용 패키지를 진행한다.
이번 채용 패키지는 지난 9월 발표한 ‘일반직·전문분야 Bespoke·사무인력’ 채용(100명)을 포함해 ▲‘금융 선구안 인턴 프로그램’ 선발(100명) ▲‘영업점 창구업무 지원인력’ 채용(200명) ▲‘금융소비자보호/내부통제 인력’ 채용(80명) 등으로 구성됐으며, 은행의 사회적 책임 강화하고 미래 금융인재를 체계적으로 육성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는 것.
자세한 내용은 신한은행 채용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하나은행, ‘인천 외국인 주민 특화 컬처뱅크’ 공동 운영
하나은행이 14일 인천시청에서 인천광역시와 ‘인천 외국인 컬처뱅크’ 공동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하나은행은 ▲금융사기 예방교육 ▲외국인 전용 디지털 금융 현장실습 교육 ▲맞춤형 금융서비스 등을 통해 외국인들이 쉽게 국내 금융서비스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것.
또한, 인천시 및 운영기관과 협력해 ▲단계별 한국어교육을 통한 정착 및 취업 지원 ▲다국적 동아리 등 커뮤니티 활동 지원 ▲한국 정서·생활문화 교육 ▲다양한 문화 체험 프로그램을 함께 추진해, 자연스럽게 지역사회에 정착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설명이다.
우리은행, 신보와 2300억원 규모 첨단전략산업 지원 업무협약
우리은행이 신용보증기금(이하 신보)과 ‘첨단전략산업 분야 생산적 금융 확대를 위한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우리은행은 신보에 60억원을 특별출연하고 앞으로 약 2300억원 규모의 대출을 공급한다.
또한 ▲보증비율 상향(85%→100%) ▲보증료율 감면(0.5%p) 등 혜택을 신성장동력산업 영위기업·벤처기업·수출 및 해외진출기업 등에 제공해 첨단전략산업 육성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농협은행, 재한베트남유학생총회와 금융지원 업무협약
NH농협은행이 지난 15일 서울 종로구 소재 주한베트남대사관에서 재한베트남유학생총회와 금융지원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농협은행은 베트남 유학생들의 안정적인 정착과 학업을 돕기 위해 ▲입출식계좌 개설 및 금융업무 편의 ▲생활밀착형 금융상담 ▲올바른 금융생활 정착을 위한 금융교육 프로그램 등을 제공한다는 것.
재한베트남유학생총회는 커뮤니티를 활용해 농협은행의 지원을 구성원들에 홍보할 계획이다.
한국산업은행, 한국형 녹색채권 5000억원 발행
한국산업은행이 한국형 녹색채권 5000억원을 발행했다.
3년 만기, 2.64%로 발행된 녹색채권으로 조달한 자금은 한국형 녹색분류체계에 적합한 풍력발전 소재 등 친환경 프로젝트에 대한 녹색금융 지원에 사용되며, 향후 자금배분이 완료되면 홈페이지에 자금배분 내역 및 환경개선 영향을 공시할 예정이다.
산업은행 측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녹색채권 발행과 친환경 프로젝트에 대한 녹색금융 지원을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카카오뱅크, ‘우리아이통장·우리아이적금’ 10만명 돌파
카카오뱅크는 ‘우리아이통장’과 ‘우리아이적금’의 이용자가 10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지난달 15일 부모가 미성년 자녀 명의로 개설 가능한 ‘우리아이통장’과 ‘우리아이적금’을 선보였고, 서비스 출시 이후 하루 평균 4000명의 고객이 꾸준히 찾아와 빠른 속도로 10만명을 넘어섰다는 것.
카카오뱅크 측은 부모가 자녀의 금융자산을 함께 관리하고 동시에 자녀에게 사랑과 추억을 전할 수 있도록 기획한 부분이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 같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연령층에 맞춰 편리한 금융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전했다.
(CNB뉴스=이성호 기자)
한 주 간 있었던 분야별 경제 이슈를 정리했습니다. 중요한 내용만 상기시켜드립니다. 이미 아는 독자들께는 복기해드리겠습니다. 금요일마다 찾아갑니다. 홀가분한 주말을 앞두고 편하게 읽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