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원석기자 |
2026.02.13 17:57:17
경남문화예술진흥원은 '2026 경남 문화예술 전문기획자 양성사업'의 일환으로, '창업 준비 과정'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13일 밝혔다.
진흥원은 문화예술 기반 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경남 문화예술 전문기획자 양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본 사업은 '문화기획 활동 과정'과 '창업 준비 과정'으로 나뉘며, 이번에 문화예술 분야 ▲기획·제작 ▲유통·배급 ▲서비스분야 창업 지원을 위한 '창업 준비 과정' 참여자를 모집한다.
올해는 프로젝트 지원금을 450만~550만 원 차등지원에서 600만 원 정액지원으로 확대하고, 주중 참여가 힘든 참가자들을 위해 주말 강의를 추진한다. 또한 연말 성과공유 행사를 통한 교류도 활성화 할 예정이다.
'창업 준비 과정' 모집 대상은 경남에 거주하는 문화예술 분야 창업 이력이 없는 예비 창업자이거나, 창업 이력이 있거나 창업한 지 3년 이내인 창업자이며, 접수는 3월 18일까지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NCAS)를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공모를 통해 1차로 선정된 20명의 참여자들은 역량 강화를 위한 워크숍, 전문가 강의와 1:1 멘토링을 통해 문화예술분야 창업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우수 프로젝트 5명을 최종 선정해 프로젝트 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연말 IR 데모데이를 개최해 프로젝트 추진 성과를 공유하고, 우수 프로젝트 1건을 선정해 시상한다.
공모 관련 자세한 내용은 진흥원 누리집에서 확인 할 수 있으며, 지역문화팀으로 유선문의 가능하다.
김종부 원장은 “'창업 준비 과정'은 문화예술 분야의 아이디어 발굴부터 사업화까지 이어지는 전 주기 지원사업”이라며 “경남의 문화예술 자원을 기반으로 한 지속가능한 창업 모델이 발굴되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