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줄기 빛이 세상의 어둠을 밝히고, 그 빛 속에서 ´영웅의 신화´가 시작된다.
월광(月光, moonlight). ´달 빛의 정기를 받고 태어난 자, 많은 행운과 하나의 불행이 있을것이니라´ - 행운과 저주에 관한 모든 것´ 中
옛 부터 각 나라나 지역마다 달에 관한 여러가지 전설이 있다. 그 전설의 따르면 달은 여성을 상징한다.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달의 여신은 아르테미스와 셀레네다. 중국신화에서는 달에 월궁항아라는 선녀가 살고 있다는 전설이 전해내려온다.
달은 신비스러움과 마법과도 같은 존재를 나타낸다. 보름달이 뜨면 늑대로 변하는 늑대인간, 바다에서 나와 달을 향해 노래를 부르는 인어에 대한 전설이 그것이다.
달이 신비스러운 힘을 갖고 있다는 것은 어느 정도 과학적으로 증명이 된다. 달에 의해 밀물과 썰물이 생기고 조수간만의 차가 생긴다. 달과 지구는 서로 밀어 당기고 있기 때문에 달의 움짐임에 의해 물이 움직인다. 우리 몸의 70%는 물이기 때문에 달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된다.
태양이 ´선(善)을 의미한다면, 달은 ´악(惡)´을 의미한다. 얼마 전 지구에 개기월식(皆旣月蝕)이 있었다. 지구의 본그림자에 달의 전부가 들어가는 것을 개기월식이라고 한다. 이 때 달은 지구에서 반사된 빛을 받아서 희미한 붉은색으로 보이기도 하는데 이를 적월(赤月)이라고 한다.
보통 달은 흰색 또는 청백색으로 보이고, 대기의 산란 때문에 지평선 근처에 있을 때 주황색으로 보이는 경우도 있다. 파장이 짧은 푸른색 빛은 산란이 잘 일어나 멀리 못가지만, 파장이 긴 붉은색 빛은 산란이 잘 일어나지 않아 멀리 까지 갈 수 있다.
지평선 근처에서는 높이 있을때보다 달빛이 더 많은 공기 입자들을 지나야 하기 때문에 푸른색 빛은 흩어져버리고 붉은색 계통의 빛만 우리 눈에 보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