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경대학교는 통계학과 노맹석 교수가 한국자료분석학회의 2019년 학술상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30일 밝혔다.
노맹석 교수는 이번 수상을 통해 논문 ‘The Extension of REML Algorithm for Hierarchical Generalized Linear Models’ 등의 연구 성과를 인정받았다.
이 논문은 변량효과(random effect)를 가지는 복잡한 통계모형을 적용하기 위한 알고리즘 구현이 어렵다는 점에 착안했다. 통계적 효능성이 입증된 REML(restricted maximum likelihood) 방법을 복잡한 변량효과 모형에 적용하고 그 결과의 통계적 우수성을 밝혔다.
노 교수는 코호트‧패널 자료(cohort and panel data), 질병지도(disease mapping) 등 분야를 연구하며 시공간 상관성(spatial-temporal correlation)과 같은 고급 통계모형 개발하고 이를 통계 패키지로 구현하고 있다. 최근에는 웹 기반 분석 엔진을 클라우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통계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등 활발한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
한편 한국자료분석학회는 1998년 설립 이후 통계학 및 인접 분야 전공자 등 회원들이 활발한 공동연구와 학술교류 활동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