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교육청은 산하 부산교육정책연구소에서 오는 18일 오후 2시 40분경 ‘2020 부산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부산교육종단연구는 교육정책의 효과를 분석하고 현장에 적합한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오는 2025년까지 10년간 부산교육정책연구소에서 추적 조사하는 중장기 사업이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동아대 남창우 교수 등 30개 연구팀이 지난 2016년부터 4년간 축적한 부산교육종단연구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 결과를 공유한다. 이는 부산교육의 정책 방향을 함께 고민하기 위함이다.
1부에서는 학생 특성(초등), 자유학년(기)제, 부산다행복학교 3개 세션에 대해 다루며 2부에서는 학생 특성(중등), 진로 진학, 마을교육공동체 3개 세션을 주제로 각각 발표, 토론, 질의답변을 진행한다.
이날 연구팀은 ‘애착·시험 불안·학업 성취도의 종단적 관계’ 등 12개 주제를 발표하고 또 18개 주제의 포스터 발표를 할 예정이다. 포스터 발표 논문은 학술대회 참가자에게 URL 링크를 통해 배너 출력물 형태의 파일로 공유한다.
김석준 시교육감은 “이번 학술대회는 부산교육종단연구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 결과를 공유하고 이를 통해 정책적 시사점과 연계 방안을 찾기 위함”이라며 “학술대회 논문 발표를 통해 학교와 대학 등의 연구 저변을 넓히고 학교 현장에 적합한 교육정책을 수립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