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이재명, 이낙연·정세균·유승민 등 공약 ‘차용 정치’ 행보

“좋은 정책이라면 여야 안가릴 것”…과감한 ‘정책카피’로 실용주의 강조

  •  

cnbnews 심원섭기자 |  2022.01.20 09:52:24

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지난 19일 동작구 동작노인회관에서 열린 ‘노후가 행복한 대한민국, 어르신의 목소리를 청취하다’를 마친 후 어르신 정책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이낙연·정세균·유승민 등 대선 경선에 나섰던 여야 인사들의 대표 정책들을 빌려와 공약화하는 소위 ‘차용 정치’ 행보를 보이고 있어 정치권의 관심을 끌고 있다.

이 후보는 지난 18일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계적인 대전환기에 일자리의 양과 질은 저하되고, 이로 인한 사회적 양극화는 더 심화될 것”이라며 “일자리가 곧 경제이며, 일자리가 곧 복지라는 생각으로 정부의 진취적 정책 기획과 지원으로 일자리 대전환 시대의 문을 활짝 열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후보는 “디지털·에너지·사회서비스 대전환을 통해 300만 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공약하면서 신산업 분야 창업과 기존 산업군에 속한 기업들의 사업 전환에 국가 지원을 대폭 늘려 고용을 창출하겠다는 복안을 밝히기도 했다.

특히 이 후보가 이날 조성하겠다고 약속한 300만 개 일자리 가운데 100만 개는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이 야당 경선 중 발표한 ‘사회서비스 일자리’ 공약을 ‘차용’한 것으로서 이 후보는 “돌봄과 간병, 보육의 사회서비스와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공공보건 분야에서 반듯한 일자리를 늘리겠다. 이 공약은 유 전 의원의 훌륭한 공약을 실사구시 입장에서 과감히 수용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유 전 의원과의 사전 교감이 없었다”고 밝히면서 “좋은 정책이라면 여야와 진영을 가리지 않고 활용해야 하기에 유 후보의 저작권을 강조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 후보는 같은 날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정책에는 저작권이 없고 정치는 아이디어 경진대회가 아니다”라며 “유용한 정책이라도 상대가 하면 안 하는 경향이 있는데 (나는) 그렇지 않다는 점을 보여줄 것”이라고 유 전 의원의 공약을 차용한 배경을 전했다.

이어 이 후보는 “성남시장과 경기도지사 시절 네 편 내 편 가르지 않고 실력 있는 사람 쓰고 성과를 내면 승진시킨 것이 꽤 잘 작동했다”면서 “경험적인 결론을 갖고 있어서 통합정부를 운영하고 내각을 실용적으로 꾸리겠다는 점을 분명히 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왼쪽)와 이낙연 전 대표가 지난 해 12월 27일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국가비전·국민통합위원회 출범식에 앞서 심각하게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 후보의 이 같은 ‘차용정치’ 행보는 정치색에 구애받지 않는 실용주의적 면모를 부각하기 위한 것으로, 탈이념 경향을 보이고 있는 ‘유승민 지지층’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중도·보수층을 공략하기 위한 어필 전략으로 풀이되고 있다.

이와 관련 민주당 선대위 한 고위 관계자는 19일 오후 CNB뉴스 기자와 만나 “이 후보가 지난 11일 발표한 ‘디지털 인재 100만명 양성’ 공약 역시 방법론에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유 전 의원이 작년 8월 공약한 ‘디지털혁신인재 100만 양병 육성’ 정책과 흡사하다”고 말했다.

그리고 이 관계자는 “이 후보는 좌파니, 우파니 가리지 말고 국민의 삶의 도움이 되는 정책이면 다 수용할 방침”이라며 “유승민 전 의원 것이던, 홍준표 의원 것이던 이름표가 중요한 게 아니라 실용 가능한 정책이라면 모두 검토 대상”이라고 밝혔다.

또한 선대위 다른 한 관계자도 20일 통화에서 “이 후보의 기본 철학은 실용주의, 시장주의로서 진보, 보수 이념을 가리지 않는다”면서 “그래서 상대 정책이나 경제 정책도 이념을 떠나서 채택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 후보는 경선 내내 치열하게 경쟁했던 이낙연 전 대표의 트레이드마크였던 ‘신복지’ 정책을 전면에 내건 복지 공약을 공개한 데 이어 이 후보와 이 전 대표가 공동위원장으로 하는 신복지위원회를 띄워 이른바 ‘원팀’ 효과를 극대화시키기도 했다.

그리고 이 후보는 최근 여야가 개헌에 합의할 경우 대통령 임기를 1년 단축할 수 있다는 뜻을 밝힌 것을 두고도 역시 경선 경쟁자였던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경선 과정에서 4년 중임제 개헌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자신의 임기를 단축할 용의가 있다고 밝힌 바 있이 이 구상을 이어받은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이 후보의 이러한 전례없이 과감한 ‘차용정치’에는 그동안 불거졌던 독선적이고 극단적이라는 자신의 이미지를 불식시키는 한편 대선 본선에 오르지 못한 해당 주자들의 지지층을 끌어들이는 등 다중포석이 깔린 것이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CNB=심원섭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