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교육청교육연수원은 다음 달 20일까지 초등 교감 22명과 초등 교사 30명을 대상으로 ‘2025년도 초등 교감·교사 미래교육 리더십 아카데미 직무연수’를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급변하는 미래교육 환경 속에서 학교 중간관리자와 교사의 리더십 역량을 높이고,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교육 리더를 양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초등 교감 미래교육 리더십 아카데미’ 과정에서는 ▲‘성장하는 삶을 위한 태도와 마음 건강’ ▲‘현명한 민원 처리 방안 및 학부모 상담’ ▲‘갈등 관리를 위한 소통 리더십’ 등 소통과 갈등 관리 중심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또한 동아대학교 이국환 교수의 기조강연 ‘내 삶의 가치를 찾는 리더의 독서’를 비롯해 작가와의 만남, 독서 토론 등 도서 기반 자율 탐구 프로그램도 운영해 자기 주도적 리더십을 기를 수 있도록 했다.
‘초등 교사 미래교육 리더십 아카데미’는 ▲‘가치 있는 삶을 가꾸는 교사의 배움과 질문’ ▲‘공감과 신뢰로 이끄는 학부모 상담 및 민원 대응’ ▲‘해양물류산업으로 바라보는 미래교육’ ▲‘행복한 교사로 살아가기 위한 삶의 태도’ 등을 주제로, 미래교육을 선도하는 교사의 자질과 리더십 함양에 초점을 맞췄다.
특히 ‘부산포개항가도에서 만나는 부산의 역사’ 등 역사·문화 체험 연수와 ‘미래를 여는 도시농업, 스마트 팜’ 등 신산업 현장체험 프로그램도 마련해 교사들이 미래교육의 방향성을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했다.
허남조 교육연수원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초등 교감과 교사들이 미래교육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리더십을 갖추고, 협력과 성장을 이끄는 교육 리더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