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밥그릇 다툼’에 청년당원 분열까지…민주당 집안싸움 ‘점입가경’

상임위원장 자리 놓고 갈등 격화…친명‧비명 계파 갈등 본격화

  •  

cnbnews 심원섭기자 |  2023.06.01 11:42:21

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당대회 돈 봉투’, ‘코인 논란’ 악재로 촉발된 더불어민주당이 국민들에게 약속한 당 쇄신은 보름이 지나도록 깜깜무소식이고 상임위원장 선출 문제 등으로 갈등을 빚고 있는 ‘밥그릇 싸움’은 당 청년 당원들에게까지 번지는 등 집안싸움이 점입가경이다.

현재 민주당 몫으로 배정된 상임위원장은 교육위원회, 행정안전위원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보건복지위원회, 환경노동위원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등 6곳으로 ‘전당대회 돈 봉투’, ‘코인 논란’ 악재로 촉발된 더불어민주당의 집안 다툼이 자당 몫 국회 상임위원장 여섯 자리를 두고 격화하는 양상이다.

여기에 내정됐던 상임위원장 후보들이 전 장관, 전 원내대표, 현직 최고위원 등 주요 보직을 거쳤다는 점에서 당내 비주류 인사들을 중심으로 ‘기준과 원칙에 부합하는 인선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반발이 나오면서다. 야권에선 곧 다가올 ‘윤관석-이성만 의원 체포동의안’ 정국까지 겹칠 경우, 당 내홍이 전방위로 번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1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당초 지난달 30일 국회 본회의에서 친명(친이재명)계로 분류되는 박홍근·정청래 의원과 친문(친문재인)계로 분류되는 한정애 의원을 각각 민주당 몫인 교육·행정안전·보건복지위원장으로 선출할 계획이었지만 본회의 개최 직전 열린 당 의원총회에서 인선에 대해 ‘기득권이 또 자리를 차지한다’는 이의 제기가 나오면서 내부 의견조율에 실패하고 선출을 6월로 미뤘다.

이날 의총에서 이의 제기 선봉장에 선 의원들은 과거 열린우리당(민주당 전신) 고 김근태 의장을 보좌했던 김근태계이자 비명(비이재명)계로 분류되는 기동민·허영 의원이었다

기 의원은 “당 지도부나 장관 출신이 또 상임위원장을 하는 게 과연 쇄신으로 비쳐지겠느냐”라고 직격했고, 허 의원은 “절박한 당 쇄신에 걸맞는 인물이 필요하다”고 촉구하자 상당수 의원들도 박수로 호응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박 의원의 경우는 직전 원내대표를 역임했고, 정 의원은 현 최고위원직을 유지한 채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을 지냈으며, 또 한 의원은 문재인 정부에서 환경부 장관을 지낸 바 있는 등 요직을 지낸 경우 상임위원장직을 양보하는 것이 관례지만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자리 차지’를 위해 기존 국회 관례를 깼다는 비판도 나왔다.

그러나 이 같은 당내 반발에 대해 정 의원은 본회의에서 자신의 행안위원장 선출이 무산된 직후 자신의 유튜브를 통해 “민주당 자체 내부의 의견이 분분해 이런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 것에 대해서 참으로 이해할 수 없고 개탄스럽다”고 울분을 토하면서 “꺾이지 않고 행안위원장으로 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일각에서는 박 의원과 정 의원이 대표적 친명계로 분류되는 만큼 ‘친명-비명’ 계파 갈등이 더 심화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점에서 이번 논란이 당내 계파 갈등의 또 다른 ‘도화선’이 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수도권 한 중진의원은 1일 CNB뉴스와의 통화에서 “당내 대표적인 주류 계파 인사들만 상임위원장을 비롯해 각종 요직을 ‘해먹는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당내 쇄신 필요성이 대두된 상황에서 또 요직에 친명계 인사가 포진되자, 그동안 쌓여온 불만이 분출된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윤관석-이성만 의원의 국회 체포동의안 정국까지 겹칠 경우, 민주당 내부 분열이 표면화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호남권 한 재선의원은 통화에서 “상임위원장 지리를 두고도 이렇게 다툼이 있는데, 체포동의안의 경우 의원들끼리 더 큰 분열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이런 가운데 엎친데 덮친격으로  민주당 청년위 내에서도 잡음이 발생했다. 

 

임지웅 민주당 고양(정) 대학생위원장 등 대학생·청년 권리당원 512명은 31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양소영 전국대학생위원장과 전국대학생위원회는 시·도당 대학생위원장의 명의를 도용해 기자회견을 감행하고, 대학생 당원의 의견을 묵살해 당을 혼란에 빠트리고, 당원으로 하여금 민주당 대학생 당원을 향한 불신을 키웠다”며 “양 위원장은 명의도용 문제에 대해 윤리위원회에 자진 출석해 소명하고, 당원의 의사를 무시한 데 대해 책임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청년 정치인 사이에서도 분열 양상이 일어났다.

(CNB뉴스=심원섭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