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후원하기
  • 인쇄
  • 전송
  • 보관
  • 기사목록
  • 오탈자제보

이낙연, 24일 귀국 앞두고 ‘역할론’ 공방…‘비대위원장’도 거론

“정치가 길찾고 국민 마음 둘 곳 갖도록 역할”

  •  

cnbnews 심원섭기자 |  2023.06.08 10:38:32

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왼쪽)가 지난 4월 9일 장인상 빈소가 마련된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에서 조문을 마친 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배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에서 이래경 혁신위원장 선임 사태를 두고 이재명 대표의 사퇴 요구가 거세지는 가운데 당 안팎에서는 혁신위원회보다는 아예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를 출범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에 당내 시선은 1년간의 미국 유학 생활을 마치고 오는 24일 귀국할 것으로 알려진 이낙연 전 대표의 역할에 쏠리고 있다. 이 전 대표가 민주당을 구하기 위한 적합한 인물이라는 의견과 함께 향후 비대위를 이끌 가능성까지 고개를 들고 있는 것.

이와 관련 비교적 민주당 소식에 정통한 것으로 알려진 한 정치컨설팅 전문가는 7일 CNB뉴스 기자와 만나 “현재 민주당에 닥친 각종 리스크를 탈피하기 위해서는 ‘혁신위’가 아니라 ‘비대위’ 체제로 전환하는 길밖에 없다”면서 “어쨌든 모두가 타협할 수 있는 비대위로 가는 것 밖에 없다”고 거듭 주장했다.

이어 이 전문가는 “그러나 비대위의 성격을 둘러싸고 친명, 비명간의 주장이 서로 다를 것”이라며 “비대위로 가더라도 이재명 대표 측에서는 ‘이 대표가 신뢰할 수 있고 지명하는 비대위로 갔으면 좋겠다’는 것이고, 반명과 비명측에서는 ‘그건 안 된다. 모두가 다 공감할 수 있고 받아들일 수 있는 카드로 가야된다’고 주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로 이 전 대표는 앞서 지난달 22일 조지워싱턴대에서 열린 저서 출판기념회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국은 국내외적 위기를 충분히 잘 관리하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한다. 그렇게 된 데는 나의 책임도 있다. 그 책임을 내가 다해야 한다고 믿는다”고 주장하면서 정계 복귀를 암시하는 발언을 꺼낸 이후 재차 국내 정치권에 복귀하겠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그리고 이 전 대표는 지난 4일 자신의 SNS에 오는 24일 귀국한다는 일정을 공유하면서 “대한민국이 위기에 직면했다. 정치는 길을 잃고, 국민은 마음 둘 곳을 잃었다. 국가를 위한 나의 책임을 깊이 생각하겠다. 대한민국의 생존과 국민의 생활을 위해, 내가 할 바를 하겠다”고 강조하며 정계 복귀를 시사하는 메시지를 함께 내기도 했다.

따라서 당내에서는 이 전 대표의 정계 복귀는 확실시된 것으로 보고 있지만 그 역할론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민주당 수도권 한 재선 의원은 8일 CNB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이낙연 전 대표는 민주당을 사랑하는 분이고, 누구보다도 민주당 내부 사정이나 정당 문화를 잘 아는 분이기 때문에 정계에 복귀해도 계파 갈등으로 얽힌 현 당 내부 상황에는 개입하지 않을 것”이라며 “당이 위기 상황에 처해 있는데 지금 당장 계파전에 뛰어들어 당의 분열을 부추기는 역할을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면, 또 다른 민주당 의원은 통화에서 “당이 비대위로 전환한다는 것은 당내 계파 갈등이 해소되고 전권을 받을 수 있단 얘기니까 이 경우 이 전 대표만큼 적합한 인사를 찾기가 힘들 것”이라며 “귀국 타이밍도 완벽하고 여전히 당내 친낙계라고 불리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비대위 상황이 될 경우 그 역할을 마다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 전 대표의 정계 복귀가 자칫 이 대표와 각자의 지지자들이 서로를 공격하는 상황에서 당은 화합이 아닌 분란이 일어나는 등 계파 갈등을 심화하는 불씨가 돼 지난 2022년 대선 전후 때의 계파 갈등이 재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 등으로 이 대표와 이 전 대표는 서로를 향한 공격이 향후 자신에게 치명적인 비수로 되돌아올 수도 있기 때문에 서로에 대해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두 사람은 경쟁자인 동시에 의기투합해야 하는 모순적인 상황에 놓인 셈이다. 따라서 이러한 운명 속에서 두 사람이 화합의 정치를 보여줄지, 또 한 번 맹렬한 공격으로 서로에게 칼을 겨눌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CNB뉴스=심원섭 기자)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